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페츠베리머치입니다.

반려견일 키우는 과정에서 배변훈련은
굉장히 중요한 훈련이라고 할 수있는데요.

배변 훈련이 잘 되어 있지 않으면, 집이 지저분해지고
보호자와 반려견 모두 스트레스를 받을 수가 있어요.

따라서 올바른 배변훈련은 반려견이 자신의 영역에서 쾌적한 생활을 하고, 
보호자는 아이와 함께 생활을 할 때  삶의 질을 올려주는 특징이 있어요.

오늘 포스팅은 강아지 배변훈련에 대해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볼게요.

 

1. 강아지 배변훈련 방법은?


배변 훈련은 일관성과 인내심이 요구되는 작업인데요.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아래의 몇가지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일관된 스케줄 유지
아이들은 규칙적인 생활 패턴에 익숙한데요. 식사 시간, 산책 시간, 배변 시간 등을 일정하게 유지할 경우 아이들은 언제 배변을 해야 하는지 알게 돼요. 특히 식사 후, 잠에서 깬 직후, 그리고 놀고 난 후에는 배변을 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때 산책을 시키는 것이 좋아요.

② 정해진 배변 장소 지정
아이들이 배변할 특정 장소를 지정하면, 그 장소를 배변 장소로 인식하게 돼요. 실내에서는 배변 패드를 사용하거나 화장실을 이용, 실외에서는 항상 같은 장소로 데려가 배변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아요.

③ 포지티브 리인포스먼트(positive reinforcement)
정해진 장소에서 배변을 할 때마다 칭찬과 간식을 주어 기분을 좋게 만들어 줘야해요. 이를 통해 아이들은 올바른 배변 장소를 기억하고 좋은 행동을 지속하게 돼요.

④ 사고를 처리하는 방법
잘못된 장소에 배변했을 때는 혼내지 말고 조용히 치우는 것이 중요해요. 배변한 장소를 철저히 청소하여 냄새가 남지 않도록 해야 하며, 배변한 곳의 냄새가 남아 있으면 그 장소를 다시 배변 장소로 인식할 수 있기에 깔끔히 정리하는 것이 중요해요.

⑤ 관찰과 신호 파악
아이들이 배변 신호를 보일 때(예: 땅을 킁킁거리거나 원을 도는 행동) 즉시 배변 장소로 데려가야 해요. 신호를 빠르게 인식하고 행동으로 옮기면 배변 장소를 더 빨리 익힐 수 있어요.

 

강아지 배변훈련 – 패드 사용법


배변 패드는 실내에서 반려견을 키우는 보호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도구예요. 특히 아이가 아직 어리거나, 날씨가 좋지 않아 실외로 나가기가 어려운 경우 배변 패드는 큰 도움이 돼요.

1. 배변 패드 선택하기
배변 패드는 다양한 크기와 두께가 있어요. 아이의 크기와 배변 양에 맞는 적절한 패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패드의 흡수력이 좋은 제품을 선택하면 배변 후 청소가 더 용이해요.

2. 배변 패드 위치 정하기
반려견이 자주 사용하는 공간에 패드를 놓아야 해요. 초기에는 여러 곳에 패드를 놓고, 아이가 자주 사용하는 패드의 위치를 파악한 후 그곳에 패드를 집중적으로 배치하는 것이 좋아요.

3. 패드 사용 훈련
아이를 패드 위에 놓고, 배변 신호를 보일 때마다 패드로 유도하는 훈련을 해야해요. 반려견이 패드 위에서 배변을 할 때마다 칭찬과 보상을 주어 긍정적인 강화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며, 처음에는 패드 위에 오래 머무르도록 하여 패드가 배변 장소라는 것을 인식하게 해야 해요.

4. 패드 교체 주기
패드는 자주 교체하여 청결을 유지해야 해요. 패드가 오염된 상태로 오래 방치되면 아이가 그곳을 배변 장소로 인식하지 않을 수 있어요. 또한, 오염된 패드는 악취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배변 후 즉시 교체하는 것이 좋아요.


강아지 배변훈련 – 실외배변


실외 배변 훈련은 강아지가 야외에서 자유롭게 배변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으로 이 방법은 특히 공간이 넓은 곳에 사는 사람들에게 적합해요.

1. 규칙적인 산책
산책을 통해 에너지를 소모하고, 자연스럽게 배변 욕구를 느끼게 돼요. 식사 후, 잠에서 깬 직후, 그리고 놀고 난 후에 산책을 시키는 것이 좋아요.

2. 특정 배변 장소 지정
실외에서 배변할 특정 장소를 지정하는 것이 좋아요. 처음에는 아이를 그 장소로 데려가고, 배변을 할 때까지 기다리고, 배변을 할 때마다 칭찬과 보상을 주어 그 장소가 배변 장소임을 인식하게 해요.

3. 신호 파악
배변 신호를 보일 때(예: 땅을 킁킁거리거나 원을 도는 행동) 즉시 지정된 배변 장소로 데려가요. 신호를 빠르게 인식하고 행동으로 옮기면 배변 장소를 더 빨리 익힐 수 있어요.

4. 일관성 유지
일관된 장소에서 배변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해요. 다른 장소에서 배변을 하려고 할 때는 즉시 지정된 장소로 데려가야 해요. 이러한 일관성을 유지하면 반려견은 자연스럽게 그 장소에서 배변을 하게 돼요.

 

강아지 배변훈련 – 화장실 사용법


실내에 별도의 화장실 공간을 마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 특히 아파트와 같은 실내 공간에서 강아지를 키우는 경우 유용해요.

1. 화장실 위치 정하기
아이들이 자주 사용하는 공간에 화장실을 마련하거나 실제 화장실을 배변장소로 인식하게 하는 것이 중요해요. 화장실은 아이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에 위치해야 하며, 조용하고 방해받지 않는 장소가 좋아요.

2. 화장실 용품 준비하기
화장실 용품으로는 배변 패드, 배변 트레이, 배변 샌드 등이 있어요. 이러한 용품들은 아이들이 배변을 할 때 편안함을 느끼게 하며, 청소가 용이하도록 도와줘요.

3. 화장실 사용 훈련
반려견을 화장실로 유도하여 배변 신호를 보일 때마다 그곳에서 배변을 하도록 해요. 아이가 화장실에서 배변을 할 때마다 칭찬과 보상을 주어 긍정적인 강화가 이루어지도록 해요. 처음에는 화장실에서 오래 머무르도록 하여 그곳이 배변 장소임을 인식하게 해요.

 

배변훈련 후 보상


① 적절한 보상 선택
배변 후에는 아이가 좋아하는 간식이나 장난감을 보상으로 급여하는 것이 중요해요. 보상은 즉각적이고 일관되게 주어야 해요. 아이가 배변을 올바르게 했을 때 즉시 보상을 주어야 아이는 자신이 올바른 행동을 했다는 것을 인식하게 돼요.

② 칭찬과 애정 표현
보상과 함께 칭찬과 애정 표현을 하는 것도 중요해요. 반려견은 주인의 칭찬과 애정을 통해 자신이 올바른 행동을 했음을 더욱 확실하게 인식하게 돼요.


③ 점진적 보상 줄이기
배변 훈련이 어느 정도 완료되면 보상의 빈도를 점차 줄여 나가는 것이 좋아요. 이는 아이가 보상 없이도 올바른 행동을 지속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배변 훈련은 반려견과 보호자 모두의 인내와 일관성이 필요한 과정이에요. 
올바른 배변 훈련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생활 공간을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고,
보호자는 반려견과의 생활을 더 즐겁게 할 수 있어요. 

오늘 언급드린 과정이 쉽지는 않겠지만 
훈련을 잘만 시킨다면 반려견과 반려인 모두가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